2012년 11월 10일 토요일

5제본기 20

1-020.
(원문)
虞舜者, 名曰重華。 重華父曰瞽叟, 瞽叟父曰橋牛, 橋牛父曰句望, 句望父曰敬康, 敬康父曰窮蟬, 窮蟬父曰帝顓頊, 顓頊父曰昌意 : 以至舜七世矣。自從窮蟬以至帝舜, 皆微爲庶人。
(음역)
우순자, 명왈중화。중화부왈고수, 고수부왈교우, 교우부왈구망, 구망부왈경강, 경강부왈궁선, 궁선부왈제전욱, 전욱부왈창의 : 이지순칠세의。자종궁선이지제순, 개미위서인。
(주석)
1. 우순(虞舜)-1-016-주석8 참고.
2. 중화(重華)-순의 이름이고, 후에는 제왕을 대신하여 일컬을 때 사용하였다.
3. 고수(瞽叟)-순의 아버지이고 황제의 8대손이다.
4. 교우(橋牛)-순의 할아버지이다.
5. 구망(句望)-순의 증조할아버지이다.
6. 경강(敬康)-순의 고조할아버지이다.
7. 궁선(窮蟬)-1-009-주석2
8. 전욱(顓頊)-1-007-주석15
9. 창의(昌意)-1-007-주석8
10. 미(微)-미천함.
11. 서인(庶人)-평민, 서민 즉 일반백성을 말함.
(국역)
우순은 이름을 중화라고 일컬었다. 중화의 아버지는 고수이고 고수의 아버지는 교우이며, 교우의 아버지는 구망이고 구망의 아버지는 경강이며, 경강의 아버지는 궁선이고 궁선이 아버지는 전욱이며, 전욱의 아버지는 창의이고, 순에 이르기까지는 7대가 지났다. 궁선부터 순에 이르기까지는 모두 신분이 미천하여 일반 백성이었다.

강남스타일-한류

한류(Korea Style)   강남스타일(Gangnam Style)

*한자로 표기하면...?
유럽 스타일-歐風
미국 스타일-美雨
한국 스타일-韓流
일본 스타일-日波
중국 스타일-中潮

CEO CAFE 모임 참석

2012년 11월 9일 19시-22시, 클렉스 본사 4층 CEO CAFE 모임 참석
《죽어도 성공하기》《꼬리가 개를 흔든다》의 저자 유석호 대표 강의-강제 두뇌활성화 방법

5제본기 19


1-019.
(원문)
堯立七十年得舜, 二十年而老, 令舜攝行天子之政, 薦之於天。 堯辟位凡二十八年而崩。 百姓悲哀, 如喪父母。 三年, 四方莫擧樂, 以思堯。 堯知子丹朱之不肖, 不足授天下, 於是乃權授舜。 授舜, 則天下得其利而丹朱病 ; 授丹朱, 則天下病而丹朱得其利。 堯曰 : “終不以天下之病而利一人”, 而卒授舜以天下。 堯崩, 三年之喪畢, 舜讓辟丹朱於南河之南。 諸侯朝覲者不之丹朱而之舜, 獄訟者不之丹朱而之舜, 謳歌者不謳歌丹朱而謳歌舜。 舜曰 : “天也”, 夫而後之中國踐天子位焉, 是爲帝舜。
(음역)
요립칠십년득순, 이십년이로, 령순섭행천자지정, 천지어천。요피위범이십팔년이붕。백성비애, 여상부모。삼년, 사방막거악, 이사요。요지자단주지불초, 부족수천하, 어시내권수순。수순, 즉천하득기이이단주병 ; 수단주, 즉천하병이단주득기이。요왈 : “종불이천하지병이이일인”, 이졸수순이천하。요붕, 삼년지상필, 순양벽단주어남하지남。제후조근자부지단주이지순, 옥송자부지단주이지순, 구가자불구가단주이구가순。순왈 : “천야”, 부이후지중국천천자위언, 시위제순。
(주석)
1. 요(堯)-1-012-주석3 참고.
2. 순(舜)-1-016-주석8 참고.
3. 피위(辟位)-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벽은 임금, 천자의 자리를 가리킨다. 둘째, 피할 피(避)로써 그 자리에서 물러나다. 여기서는 둘째의 의미이다.
4. 백성(百姓)-1-002-주석4 참고.
5. 단주(丹朱)-1-015-주석3 참고.
6. 남하(南河)-비교적 유력한 지역은 강소성(江蘇省) 향수현(嚮水縣)에 있는 하천.
7. 조근(朝覲)-신하가 아침에 입궐하여 천자를 배알하는 것을 가리키며 조현(朝見)이라고도 쓴다. 참고로 조공(朝貢)은 제후 또는 속국의 사신이 입궐하여 공물을 바치는 것이고, 조헌(朝獻)은 예물을 바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표현은 당시 이미 봉건제도가 실행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8. 구가(謳歌)-여러 사람이 은덕을 칭송하여 함께 노래 부름.
9. 중국(中國)-고대 문헌에 나타난 중국의 개념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경사(京師-수도)를 가리킨다. 둘째, 천자가 직접 통치하는 지역인 왕기(王畿)를 가리킨다. 셋째, 중원지역 즉 황하 중, 하류의 문명 발생의 중심지역을 가리킨다. 넷째, 국내, 내지, 국중(國中)을 가리킨다. 다섯째, 제하족(諸夏族)이 거주하고 문화 전통이 존재하는 지역을 가리킨다. 여섯째, 한족이 중원에 건립한 국가인 중원왕조를 가리킨다. 일곱째, 소수민족이 중원에 진입하여 건립한 정권을 가리킨다. 여덟째, 정통왕조를 가리킨다. 본문에서는 첫 번째의 의미이다.
10. 천(踐)-1-016-주석4 참고.
(국역)
요는 재위 70년 만에 순을 얻었고, 그 20년 후에 나이가 늙어서 순으로 하여금 천자의 정치를 대신 처리하게 하였으며, 하늘에 순을 추천하였다. 요는 제위를 물려준 지 28년 만에 사망하였다. 백관들은 매우 슬퍼하였는데 마치 부모가 돌아가신 것과 같았다. 3년 동안 사방에서는 음악을 연주하지 않았고 요를 추모하였다. 요는 아들 단주가 어리석어서 천하를 통치하기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이에 순에게 제왕의 자리를 넘겨주어 임시로 직무를 대신하게 하였다. 순이 계승하면 즉 천하가 이로움을 얻지만 단주는 손해를 보고, 단주가 계승하면 즉 천하는 손해 보지만 단주는 이로움을 얻게 될 것이다. 요가 말하기를 “결국 천하를 손해 보게 해서 한 사람을 이롭게 할 수는 없다.” 그러고는 마침내 순에게 천하를 물려주었다. 요가 사망하고 3년 상의 기간이 끝나자 순은 천자의 자리를 단주에게 양보하고 남하의 남쪽으로 가서 숨었다. 제후들이 아침에 입궐하여 천자를 배알하러 단주에게 가지 않고 순에게 갔으며, 소송이 걸린 자들도 단주에게 가지 않고 순에게로 갔다. 순이 말하기를 “하늘의 뜻이구나.” 그런 후에 수도로 가서 천자의 자리에 올랐는데 이 사람이 바로 순이다.

2012년 11월 7일 수요일

5제본기 18


1-018.
(원문)
讙兜進言共工, 堯曰不可而試之工師, 共工果淫辟。 四嶽擧鯀治鴻水, 堯以爲不可, 嶽彊請試之, 試之而無功, 故百姓不便。 三苗在江淮、荊州數爲亂。 於是舜歸而言於帝, 請流共工於幽陵, 以變北狄 ; 放讙兜於崇山, 以變南蠻 ; 遷三苗於三危, 以變西戎 ; 殛鯀於羽山, 以變東夷 : 四罪而天下咸服。
(음역)
환두진언공공, 요왈불가이시지공사, 공공과음벽。사악거곤치홍수, 요이위불가, 악강청시지, 시지이무공, 고백성불편。삼묘재강회、형주삭위난。어시순귀이언어제, 청유공공어유릉, 이변북적 ; 방환두어숭산, 이변남만 ; 천삼묘어삼위, 이변서융 ; 극곤어우산, 이변동이 : 사죄이천하함복。
(주석)
1. 환두(讙兜)-1-015-주석4 참고.
2. 공공(共工)-1-015-주석5 참고.
3. 요(堯)-1-012-주석3 참고.
4. 공사(工師)-토목 건축과 기술자들을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이다.
5. 음벽(淫辟)-음란하고 간사함.
6. 4악(四嶽)-1-015-주석10 참고.
7. 곤(鯀)-1-015-주석15 참고.
8. 홍수(鴻水)-중국 고대 문헌에서 홍수(洪水)와 같이 사용된다.
9. 백성(百姓)-1-002-주석4 참고.
10. 3묘(三苗)-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중국 전설 중의 황제부터 우(禹) 시대에 이르기까지 활동했던 종족의 명칭으로, 묘민(苗民), 유묘(有苗) 등으로 일컬어졌다. 주요 분포지역은 동정호(洞庭湖)와 파양호(鄱陽湖)의 사이이다. 둘째, 3묘 부락의 수령으로 환두(讙兜), 공공(共工), 곤(鯤)과 합하여 요에 의하여 처벌을 받은 4명의 죄인을 가리킨다.
11. 강회(江淮)-협의의 의미는 장강(長江)과 회하(淮河) 사이의 지역으로 오늘날의 강소(江蘇)와 안휘(安徽)의 중부지역이다. 광의의 의미는 강남(江南)과 회남(淮南) 지역을 강남이라 일컫는다.
12. 형주(荊州)-호북성(湖北省) 중남부와 장강 중하류 지역이다.
13. 삭(數)-자주.
14. 순(舜)-1-016-주석8 참고.
15. 유(流)-1-017-주석36 참고.
16. 북적(北狄)-북방 이민족의 통칭이다. 적족(狄族)은 요 이전에 형성되었고 북방에 거주하였으며, 종족 근원은 적역(狄歷)이고 간략하게 북적이라고 일컬었다.
17. 숭산(崇山)-호남성(湖南省) 장가계시(張家界市) 서남쪽에 있고 천문산(天門山)과 연결되어 있다.
18. 남만(南蠻)-선진(先秦) 시기에 중국 남부에 거주하는 이민족을 통칭해서 남만이라고 일컬었다.
19. 삼위(三危)-역사서에 기재된 최초의 돈황(敦煌)을 가리키는 지명이다. 또는 돈황에 있는 삼위산을 가리키기도 한다.
20. 극(殛)-죽이다. 처벌하다.
21. 서융(西戎)-고대 화하족(華夏族)이 서쪽의 이민족을 가리키는 말이다.
22. 우산(羽山)-강소성(江蘇省) 동해현(東海縣)과 산동성(山東省) 임목현(臨沭縣) 경계에 있다.
23. 동이(東夷)-동방 이민족에 대한 통칭이고 제이(諸夷), 사이(四夷), 동이(東夷), 서이(西夷), 남이(南夷), 구이(九夷) 등으로 일컬었다.
24. 4죄(四罪)-환두(讙兜)는 추방하고, 공공(共工)은 귀양 보내고, 삼묘(三苗)는 강제 이주시키고, 곤(鲧)은 처벌한 것을 가리킨다.
(국역)
환두가 공공을 추천하자 요는 등용할 수 없다고 말 했지만 토목 건축과 기술자들을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관직인 공사에 임명하여 시험해 보았으나 공공은 과연 음란하고 간사하였다. 사방의 제후들이 곤에게 홍수를 다스리도록 추천하였지만 요는 등용할 수 없다고 여겼고, 제후들이 그를 시험해 보자고 강력히 요청하였다. 그를 등용하여 시험해 보았지만 공적이 없었고, 결국 각 관리들도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3묘가 장강과 회하 유역 및 형주 지역에서 여러 차례 반란을 일으켰다. 그래서 순은 궁중으로 돌아와서 요에게 말하기를 공공은 유릉(북방지역)으로 귀양 보내서 북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게 하고, 환두는 숭산으로 쫒아내서 남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게 하고, 3묘는 삼위(돈황) 지역으로 강제 이주시켜서 서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게 하고, 곤은 우산으로 추방하여 동방 이민족의 습속을 변화시키도록 요청하였다. 4명의 죄인을 처벌하니 천하가 모두 복종하였다.
(참고)
4흉(四凶) 처벌의 의미-요와 순의 4흉에 대한 처벌은 황제와 염제, 황제와 치우 전쟁의 계속과 여파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형성된 화하(華夏) 부락연맹은 최후의 승리자 황제 일파가 나머지 경쟁 세력을 제거하고 부락연맹의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선포한 것이다.

2012년 11월 4일 일요일

5제본기 17

1-017.
(원문)
於是帝堯老, 命舜攝行天子之政, 以觀天命。 舜乃在璿璣玉衡, 以齊七政。 遂類于上帝, 禋于六宗, 望于山川, 辯于群神。 揖五瑞, 擇吉月日, 見四嶽諸牧, 班瑞。 歲二月, 東巡狩, 至於岱宗, 祡, 望秩於山川。 遂見東方君長, 合時月正日, 同律度量衡, 脩五禮五玉三帛二生一死爲摯, 如五器, 卒乃復。 五月, 南巡狩 ; 八月, 西巡狩 ; 十一月, 北巡狩 : 皆如初。 歸, 至于祖禰廟, 用特牛禮。 五歲一巡狩, 群四朝。 徧告以言, 明試以功, 車服以庸。 肇十有二州, 決川。 象以典刑, 流宥五刑, 鞭作官刑, 扑作敎刑, 金作贖刑。 眚災過, 赦 ; 怙終賊, 刑。 欽哉, 欽哉, 惟刑之靜哉!
(음역)
어시제요로, 명순섭행천자지정, 이관천명。순내재선기옥형, 이제칠정。수유우상제, 인우육종, 망우산천, 변우군신。집오서, 택길월일, 견사악제목, 반서。세이월, 동순수, 지어대종, 시, 망질어산천。수견동방군장, 합시월정일, 동율도량형, 수오례오옥삼백이생일사위지, 여오기, 졸내복。오월, 남순수 ; 팔월, 서순수 ; 십일월, 북순수 : 개여초。귀, 지우조예묘, 용특우례。오세일순수, 군사조。편고이언, 명시이공, 거복이용。조십유이주, 결천。상이전형, 유유오형, 편작관형, 복작교형, 금작속형。생재과, 사 ; 호종적, 형。흠재, 흠재, 유형지정재!
(주석)
1. 요(堯)-1-012-주석3 참고.
2. 순(舜)-1-016-주석8 참고.
3. 선기(璿璣)-고대에 천문을 관측하는데 쓰는 기계, 선기옥형이라고 일컫는다. 북두칠성 중에 두 번째 별은 선, 세 번째 별은 기이다. 사마천은 선기옥형을 북두칠성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했다는 주장이 있다.
4. 옥형(玉衡)-옥으로 꾸민 천문관측기. 또는 북두칠성 중의 다섯째 별.
5. 7정(七政)-해와 달 및 화, 수, 목, 금, 토의 다섯 별을 가리키며, 그 운행이 절도가 있어 국가의 정사(政事)와 비슷하므로 7정이라고 한다.
6. 유(類)-군대가 주둔하는 곳의 실내에서 지내는 제사.
7. 상제(上帝)-하늘, 천제(天帝), 유교의 최고 신.
8. 인(禋)-나무를 태워 연기를 피워서 하늘에 지내는 제사.
9. 6종(六宗)-6가지 존숭하는 대상으로 하늘, 땅, 동, 서, 남, 북을 가리킨다. 또는 물, 불, 우레, 바람, 산, 연못을 가리킨다. 그 외에 별(星), 별(辰), 사중(司中), 사명(司命), 풍사(風師), 우사(雨師)를 말한다.
10. 망(望)-멀리 바라보며 지내는 제사.
11. 변(辯)-제물을 골고루 나눠서 지내는 제사.
12. 집(揖)-모으다.
13. 4악(四嶽)-1-015-주석10 참고.
14. 5서(五瑞)-제후의 5가지 직위에 따라 패용하는 옥의 종류이다. 공작(公爵)은 규(珪), 후작(侯爵)은 벽(璧), 백작(伯爵)은 종(琮), 자작(子爵)은 황(瑝), 남작(男爵)은 장(璋)을 패용한다. 또 각각은 용도가 있는데, 규는 신질(信質), 벽은 빙문(聘問), 종은 기토공(起土功), 황은 정소(征召), 장은 발병(發兵)에 사용한다.
15. 목(牧)-고대의 지방조직을 주(州)라 하고 주의 책임자를 목(牧)이라고 일컬었다. 상고시대에는 전국을 12주로 나눴고 우(禹) 시기에는 9주로 나눴다.
16. 반서(班瑞)-제후가 천자를 알현할 때 상서로운 옥을 천자에게 바치고 후에 다시 제후에게 나누어 돌려주는 것을 가리킴.
17. 대종(岱宗)-1-005-2 참고.
18. 시(祡)-땔감을 불태워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
19. 망질(望秩)-등급에 따라서 멀리 바라보며 지내는 제사.
20. 5례(五禮)-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공, 후, 백, 자, 남작 등 제후의 조빙(朝聘)의 예의를 말한다. 둘째, 고대의 5가지 의례 제도로 길례(吉禮-제사의 예), 흉례(凶禮-상중의 예), 군례(軍禮-군사의 예), 빈례(賓禮-빈객의 예), 가례(嘉禮-혼인의 예)를 가리킨다.
21. 5옥(五玉)-고대에 제사지낼 때 사용하던 5가지 종류의 옥으로, 규, 벽, 종, 황, 장을 가리킨다.
22. 3백(三帛)-분홍, 검정, 노란색의 3가지 비단으로 제후와 세자(世子)는 분홍색을 공(公)의 자식은 검정색을 속국의 군주는 노란색을 잡는다.
23. 2생(二生)-경(卿)과 대부(大夫)가 천자를 알현하는 의례를 행할 때 손으로 잡고 있던 양과 기러기를 가리킨다.
24. 1사(一死)-사(士)가 천자를 알현하는 의례를 행할 때 손으로 잡고 있던 죽은 꿩을 가리킨다.
25. 지(摯)-폐백 물품.
26. 5기(五器)-공, 후, 백, 자, 남작 등이 천자를 알현할 때 사용하던 예기(禮器)를 가리킨다.
27. 조예(祖禰)-고대에 종묘에 위패가 세워진 돌아가신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일컫는 호칭이다. 참고로 아버지가 살아계실 때는 부(父), 돌아가시면 고(考), 종묘에 위패가 세워지면 예(禰)라고 일컬었다.
28. 특우(特牛)-제물로 바치는 수소.
29. 4조(四朝)-사방의 제후가 4년 동안 각 1차례 천자를 알현하는 것을 가리킴.
30. 편고(徧告)-알리다, 통보하다.
31. 용(庸)-노력, 수고.
32. 12주(十二州)-전설에 요와 순 시대의 지방행정 구획 제도이고, 기주(冀州), 연주(兖州), 청주(青州), 서주(徐州), 형주(荆州), 양주(揚州), 예주(豫州), 양주(梁州), 옹주(雍州), 유주(幽州), 병주(并州), 영주(營州)를 가리킨다.
33. 결(決)-터뜨리다.
34. 상(象)-본보기로 삼다.
35. 전형(典刑)-예전부터 내려오던 형벌에 관한 서적.
36. 유(流)-귀양 보낼.
37. 유(宥)-용서하다.
38. 5형(五刑)-이마에 죄수 도장을 찍는 묵(墨), 코를 베는 의(劓), 발 뒷굼치를 자르는 비(剕), 생식기를 제거하는 궁(宮), 사형시키는 대벽(大辟) 형을 가리킨다.
39. 편(鞭)-채찍질할.
40. 관형(官刑)-고대에 관리를 징벌하는 형벌중의 한 가지로 채찍으로 때리는 편형(鞭刑)을 말한다. 또는 관청에서 사용하는 형벌을 말한다.
41. 복(扑)-종아리를 때리는 회초리.
42. 교형(敎刑)-학교에서 사용하는 형벌.
43. 속형(贖刑)-재물을 납부하고 죄를 사면 받는 것으로 고대에는 구리를 납부하고 서한(西漢) 시기부터 황금 또는 전(錢)을 납부하였다.
44. 생(眚)-잘못. 생재(眚災)는 과실 또는 재난에 의하여 저지른 죄.
45. 호종(怙終)-믿는 데가 있어서 재차 죄를 범하는 사람.
46. 흠재(欽哉)-조심하고 공경함.
47. 정(靜)-쉬다, 그치다.
(국역)
드디어 요는 나이가 들자, 순에게 천자의 정치를 대신하도록 명령하고, 자신은 하늘의 뜻에 부합하는지 만을 관찰하였다. 순은 이에 선기와 옥형 등 옥으로 만든 천문관측 기계를 사용하여, 해, 달,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 등 7정의 운행이 올바른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상제에게는 군대가 주둔하는 곳의 실내에서 행하는 유 제사를 지내고, 하늘, 땅, 동, 서, 남, 북 등 6종에는 나무를 태워서 연기를 피워 올리는 인 제사를 지내고, 산과 강에는 멀리서 바라보며 행하는 망 제사를 지내고, 여러 신들에게는 제물을 골고루 나누는 변 제사를 지냈다. 규, 벽, 종, 황, 장 등 5가지 종류의 옥인 5서를 모았다가 좋은 달과 날을 선택하여 사방의 제후와 여러 지방의 수령을 접견할 때에 다시 나누어 돌려주었다. 그해 2월에는 동쪽으로 순시를 가서 태산에 이르렀고, 땔감을 불태워서 하늘에 지내는 시 제사를 지내고, 산과 강에는 등급에 따라서 멀리 바라보며 행하는 망질 제사를 지냈다. 마침내 동방 제후국의 군주를 접견할 때는, 4계절과 달과 날짜를 역법에 부합하게 하고, 음률(궁, 상, 각, 치, 우)과 자(길이를 재는 도구), 되(분량을 재는 도구), 저울(무게를 재는 도구)을 동일하게 하였으며, 길례(제사의 예), 흉례(상중의 예), 군례(군대의 예), 빈례(빈객의 예), 가례(혼인의 예)의 5종류의 의례와 공작, 후작, 백작, 자작, 남작 등 5등급의 제후가 들고 있는 규, 벽, 종, 황, 장 등 5가지 옥과, 옥을 잡는데 사용하는 분홍, 검정, 노란색의 3가지 비단과, 경과 대부가 의례를 행할 때 손에 들고 있는 살아있는 양과 기러기 및 사가 손에 들고 있는 죽은 꿩 등을 예물로 바치게 하는 규정을 제정하였으며, 5가지 옥은 의례가 끝나면 다시 제후들에게 돌려주었다. 5월에는 남쪽으로 순시를 갔다. 8월에는 서쪽으로 순시를 갔다. 11월에는 북쪽으로 순시를 갔다. 의례는 모두 처음 즉 동쪽을 순시할 때와 같게 하였다. 궁중으로 돌아와서는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사당에서 수컷 소를 제물로 사용하여 제사를 지냈다. 5년에 한차례 순시를 가는데, 나머지 4년에는 사방의 제후가 각 한차례 씩 천자를 알현하게 하였다. 이 내용을 두루 알리고 공명정대하게 제후들의 공적을 살폈으며, 공적이 있으면 수레와 의복을 하사하였다. 비로소 전국을 12주로 나누고 각 주의 물길을 소통시켰다. 예전부터 내려오던 형벌 서적을 본보기로 삼았고, 귀양 보내는 유형으로 묵형, 의형, 비형, 궁형, 대벽형 등 5형을 받아야 할 죄인을 감형해 줬고, 채찍으로 때리는 편형으로 관청에서 사용하는 형벌로 삼았으며, 회초리로 때리는 박형으로 학교에서 사용하는 형벌로 삼았고, 재물(황금)을 지불하는 속형으로 모든 형벌을 대신하게 하였다. 과실 또는 재난에 의하여 저지른 죄는 사면하였고, 믿는 데가 있어서 재차 죄를 범하는 자는 형벌을 주었다. 형벌은 공경하고 신중하여야 하며 가능하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
속형(贖刑)-재물을 사용해서 죄를 대속하는 것으로 상고시대에 시작되었다. 사용하는 재물은 상고시대에는 구리(銅)를 사용하였고, 한나라 시대에 황금(金)을 사용하였다. 재물의 수량은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형벌 종류는 사형에서부터 태형(笞刑)에 이르기까지 모두 가능하였다. 속형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은 귀족에 한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