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8일 일요일

5제본기 14


1-014.
(원문)
乃命羲、和, 敬順昊天, 數法日月星辰, 敬授民時。 分命羲仲, 居郁夷, 曰暘谷。 敬道日出, 便程東作。 日中, 星鳥, 以殷中春。其民析, 鳥獸字微。 申命羲叔, 居南交。 便程南爲, 敬致。 日永, 星火, 以正中夏。 其民因, 鳥獸希革。 申命和仲, 居西土, 曰昧谷。 敬道日入, 便程西成。 夜中, 星虛, 以正中秋。 其民夷易, 鳥獸毛毨。 申命和叔 ; 居北方, 曰幽都。 便在伏物。 日短, 星昴, 以正中冬。 其民燠, 鳥獸氄毛。 歲三百六十六日, 以閏月正四時。 信飭百官, 衆功皆興。
(음역)
내명희、화, 경순호천, 수법일월성신, 경수민시。분명희중, 거욱이, 왈양곡。경도일출, 편정동작。일중, 성조, 이은중춘。기민석, 조수자미。신명희숙, 거남교。편정남위, 경치。일영, 성화, 이정중하。기민인, 조수희혁。신명화중, 거서토, 왈매곡。경도일입, 편정서성。야중, 성허, 이정중추。기민이역, 조수모선。신명화숙 ; 거북방, 왈유도。편재복물。일단, 성묘, 이정중동。기민욱, 조수용모。세삼백육십육일, 이윤월정사시。신칙백관, 중공개흥。
(주석)
1. 희씨(羲氏)-전설에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 또는 종족을 일컬음.
2. 화씨(和氏)-전설에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 또는 종족을 일컬음.
3. 호천(昊天)-하늘.
4. 희중(羲仲)-전설에 동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희씨 종족의 둘째 아들이다.
5. 욱이(郁夷)-동쪽 청주(靑州)에서 활동하는 이족(夷族)으로 우이(嵎夷)를 가리키며, 욱철(郁銕)이라고도 쓴다.
6. 양곡(暘谷)-전설에 동쪽의 해가 뜨는 곳으로, 해가 계곡에서 나오면 천하가 밝아지기 때문에 양곡이라고 일컬었다. 현재 산동성(山東省) 위해(威海) 일대를 가리킨다.
7. 편정(便程)-일의 분량을 적당히 배당함.
8. 동작(東作)-광의의 의미로 농사를 가리킨다. 또 봄철에 할 농사 혹은 봄철에 심는 농작물을 가리킴.
9. 일중(日中)-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정오를 가리킨다. 둘째, 춘분과 추분을 가리킨다. 셋째, 해가 떠서 정오까지의 반나절 등을 가리킨다.
10. 성조(星鳥)-조성(鳥星)이고, 28수(宿) 중에서 남방 주작(朱雀) 7수의 별자리이고 성성(星星)이다. 춘분 저녁에 조성이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중봄(仲春) 즉 춘분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11. 은(殷)-정(正) 즉 바르게 하다.
12. 중춘(中春)-봄의 두 번째 달로 음력 2월이고 춘분을 가리킨다.
13. 석(析)-분산되다.
14. 자미(字微)-자는 부화이고 미는 교접을 나타낸다.
15. 희숙(羲叔)-전설에 남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희씨 종족의 셋째 아들이다.
16. 남교(南交)-고대의 남방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협의의 의미로는 교지(交趾) 즉 현재의 월남을 가리키며, 광의의 의미로는 5령(五嶺) 이남을 가리킨다.
17. 남위(南爲)-여름철에 할 농사.
18. 일영(日永)-하지(夏至)를 가리킨다.
19. 성화(星火)-화성(火星)이고 28수(宿) 중에서 동방 창룡(蒼龍) 7수의 별자리이고 심성(心星)이다. 하지 저녁에 정남방에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한여름(中夏) 즉 하지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20. 중하(中夏)-성하(盛夏) 라고 일컬으며 음력 5월이고 하지를 가리킨다.
21. 인(因)-종전에 하던 대로 따름.
22. 희혁(希革)-새나 동물의 털이 엉성하게 자라서 피부가 보이는 것을 말함.
23. 화중(和仲)-전설에 서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화씨 종족의 둘째 아들이다.
24. 서토(西土)-일반적으로 서쪽의 해가 지는 초원, 사막 등 황량한 지역을 가리킨다.
25. 매곡(昧谷)-전설에 서쪽의 해가 지는 곳으로, 해가 계곡으로 들어가면 천하가 어두워지기 때문에 매곡이라고 일컬었다.
26. 서성(西成)-가을에 농작물이 자라서 수확할 때가 되었음을 나타냄.
27. 야중(夜中)-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추분을 가리킨다.
28. 성허(星虛)-허성(虛星)이고 28수(宿) 중에서 북방 현무(玄武) 7수의 별자리이다. 추분 저녁에 정남방에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가을(中秋) 즉 추분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29. 이역(夷易)-평이, 간단하다.
30. 모선(毛毨)-새나 짐승이 털갈이를 하여 함치르르하다.
31. 화숙(和叔)-전설에 북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로 화씨 종족의 셋째 아들이다.
32. 유도(幽都)-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북방 지역을 가리킨다. 둘째, 전설에 북방의 통치자를 토백(土伯)이라고 일컬으며 그가 통치하는 지역을 유도 또는 유주(幽州)라고 일컬었다.
33. 복물(伏物)-복은 장(藏)으로, 겨울에 각종 물자를 저장하는 것을 말함.
34. 일단(日短)-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동지를 가리킨다.
35. 성묘(星昴)-묘성(昴星)이고 28수(宿) 중에서 서방 백호(白虎) 7수의 별자리이다. 동지 저녁에 정남방에 나타나면 이것을 보고 한겨울(冬至) 즉 동지의 절기를 바르게 정한다.
36. 중동(中冬)-겨울의 두 번째 달로 음력 11월이며 동지를 가리킨다.
37. 욱(燠)-따뜻함.
38. 용모(氄毛)-새나 짐승의 피부 근처에 자란 부드럽고 가는 털을 말한다.
39. 신칙(信飭)-힘써 일하다. 정돈하다.
40. 중공(衆功)-각종 사업(공적)을 말함.
(국역)
이에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희씨와 화씨에게 명령하기를 공경하는 마음으로 하늘의 법칙에 순응하고, 해와 달과 별의 운행 이치를 관찰하여 역법을 제정하였으며, 신중하게 역법과 절기를 백성들에게 가르쳐주게 하였다. 동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희중에게 명령하기를 동쪽 이족의 지역에 거주하게 하였는데, 이곳은 양곡이라고 일컬었다. 경건하게 해가 뜨는 것을 맞이하고, 백성들에게 질서 있게 봄철에 경작할 농작물을 적당히 배분하였다.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춘분 저녁에 28수에서 남방 주작 7수의 별자리인 성조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춘분을 바르게 확정하였다. 백성들은 경작지로 분산되어서 농사를 짓고, 새나 짐승들은 부화하거나 교접하였다. 다시 남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희숙에게 명령하기를 남교에 거주하게 하였다. 질서 있게 여름철에 경작할 농작물을 적당히 배분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농사짓는 일을 처리하게 하였다. 낮의 길이가 가장 긴 하지 저녁에 28수에서 동방 창룡 7수의 별자리인 성화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하지를 바르게 확정하였다. 백성은 종전에 하던 대로 농사를 짓고, 새와 짐승들은 털이 엉성하게 자랐다. 또 서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화중에게 명령하기를 서방에 거주하게 하였는데 이곳은 매곡이라고 일컬었다. 그는 공손하게 해가 지는 것을 인도하였고, 질서 있게 가을철에 수확할 농작물을 적당히 배분하였다.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추분에 28수 중에서 북방 현무 7수의 별자리인 성허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추분을 바르게 확정하였다. 이때에 백성들은 즐거워하고, 새와 짐승들은 새로운 털이 자라기 시작하였다. 또 북쪽의 천문역법을 관장하는 관리인 화숙에게 명령하기를 북방에 거주하게 하였는데 이곳은 유도라고 일컬었다. 겨울에는 각종 물자를 저장하게 하였다.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동지에 28수 중에서 서방 백호 7수의 별자리인 성묘가 나타나면, 이것으로써 동지를 바르게 확정하였다. 백성들은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고, 새나 짐승들은 부드럽고 가는 털이 자랐다. 1년은 366일로 정하고 윤달을 두어서 4계절의 오차를 조정하였다. 백관들이 힘써 일하니 각종 사업이 모두 흥성하였다.
(참고)
요력(堯曆)의 제정-내용상으로는 요 시기에 역법을 제정하였다고 하지만 현존하는 내용은 없다. 현존하는 것으로는 고6력(古六曆)이 있는데, 춘추전국과 진나라 시기에 제정된 황제력(黃帝曆), 전욱력(顓頊曆), 하력(夏曆), 은력(殷曆), 주력(周曆), 노력(魯曆)이 있다. 이것들의 특징은 1년을 365일과 1/4로 하고 1월을 29일과 530851로 하였으며, 19년에 7번의 윤년을 두었다. 달리 4분력이라고 일컬었다. 사용 시기는 주로 전국시대이고, 전욱력은 한나라 무제가 역법을 만들기 이전까지 사용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